본문 바로가기

종교 비판

종교비판 어록

 

* 믿음은 무엇이 진실인지 알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.

* 신약성경을 읽을 때 나는 항상 장갑을 낀다. 추잡스러워 만지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.

* 예수교는 야만적인 개념과 가치로 중무장하고, 필요하다면 주위의 민족을 야만인이라 단정하고 정복하는 것을 신의 계시라고 선동한다.

* 첫 자식을 제물로 바치는 것, 성찬식에서 피를 마시는 것, 이성과 지혜에 대한 경멸, 육체적 비육체적인 것을 막론하고 온갖 종류의 고문 등 이러한 것들이 기독교적인 것이다. 

* 예수교는 인류에게 커다란 저주이며, 본질적인 타락이며, 영원한 오점이다. 예수교의 가치관이란 반인간적이고 또한 삶에 적대적인 것이다. 따라서 예수교는 노예근성의 소유자들, 나약한 자들, 그리고 무능한 자들에게만 적합한 것일 뿐이다.

   -프리드리히 니체-

 

* 내 평생 인격신의 존재나 죽음 이후의 삶, 천국이나 지옥 등 종교적 발상들에 대한 눈꼽만한 증거들도 본 적이 없다.

   -토마스 에디슨-

 

* 증거 없이 어떤 존재를 믿을 수 있다면, 마찬가지로 그 존재는 증거 없이도 얼마든지 부정될 수 있다.

   -크리스토퍼 히친스-

 

* 신앙이란 증거가 없어도, 심지어는 반대의 증거가 있음에도 맹목적으로 믿는 것을 말한다.

* 온건한 종교의 가르침은 비록 그 자체로는 극단적이지 않지만, 극단주의로 이어지는 공개초청장이다. 

* 의문을 품지 않는 신앙이 미덕이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을 미래의 성전이나 십자군 전쟁을 위한 치명적인 무기로 자라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.

   -리처드 도킨스-

 

* 종교는 지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면에서도 해롭다.

* 저명한 인물들 중 대다수는 기독교를 불신하지만, 그들은 대중에게 그 사실을 숨긴다. 혹시 수입원을 잃지 않을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.

* 많은 교회로 조직된 기독교도의 종교가 세계의 도덕적 진보에 으뜸가는 적이었고, 지금도 그러하다는 것을 신중히 말하고자 한다.

   -버트런드 러셀-

 

* 생각할 줄 아는 사람은 모두 무신론자이다. 

   -어네스트 헤밍웨이  -

 

* 누군가 망상에 시달리면 정신이상이라고 한다. 다수가 망상에 시달리면 종교라고 한다.
   -로버트 퍼시그-

 

* 기독교는 인류가 갈고 닦은 것 중에서 가장 타락한 시스템이다.  

* 다양한 종파의 성직자들은 과학의 발전을 한낮에 등장한 마녀처럼 두려워하며, 그들이 일종의 사기로 먹고 산다고 선언하는 그 치명적인 전령을 노려본다.  

* 이해 불가능한 명제에 맞설 수 있는 유일한 무기는 조롱이다. 이성이 작용할 수 있으려면 먼저 개념이 명확해야 한다. 교인들 누구도 명확한 삼위일체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다. 그것은 자칭 예수의 사제라는 협잡꾼들의 헛소리에 불과하다.

   -토마스 제퍼슨-

 

* 종교에서 진리란 그저 살아남은 견해를 지칭할 뿐이다.

   -오스카 와일드-

 

* 신이 존재하는지 나는 모른다. 따라서 그의 존재를 믿는 것을 보류하고 없다고 가정하겠다. 검증되지 않은 것은 알 수 없다.

   -토마스 헨리 헉슬리-

* 나는 자애롭고 전지전능한 신이, 살아 있는 유충들의 몸 속에서 그 살을 파먹겠다는 의지를 뚜렷이 드러내는 맵시벌과를 의도적으로 창조했다는 것을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.

   -차알스 다윈-

 

* 나에게 성경이 마땅치 않은 것은, 그것의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 때문이 아니라, 내가 분명히 이해하고 있는 부분들 때문이다.
   -마크 트웨인-

 

* 신이라는 말이 우주를 지배하는 물리적인 법칙을 말한다면 신은 존재한다. 그러나 신은 우리에게 정서적 만족을 주지 않는다. 중력의 법칙을 위해 기도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.

   -칼 세이건-

 

* 우주에 시작이 존재하는 한, 우리는 창조주가 있었다고 가정할 수 있다. 그러나 우주가 모든 것을 완전히 품고 있으며, 우주에 경계선도 가장자리도 없다면 시작도 끝도 없을 것이다. 우주가 그냥 존재하는 것이다. 그렇다면 여기서 창조주의 자리가 어디일까 ?

   -스티븐 호킹-

 

* 종교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모욕이다. 종교가 있든 없든 선한 일을 하는 좋은 사람과 악한 일을 하는 나쁜 사람이 있는 법이다. 그러나 좋은 사람이 악한 일을 하려면 종교가 필요하다.

   -스티븐 와인버그-

 

* 양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독교를 공포의 눈으로 바라볼 것이다.

   -볼테르-

 

* 나는 자신의 창조물인 인간을 상벌한다는 신을 상상할 수가 없다.

* 내게 신(God)이라는 단어는 인간의 약점을 드러내는 표현 또는 산물에 불과하다.

* 성경은 명예롭지만 상당히 유치하고 원시적인 전설들의 집대성이며, 아무리 치밀한 해석을 덧붙이더라도 이 점은 변하지 않는다.

   -앨버트 아인슈타인-

 

* 기독교는 틀림없이 신성하다. 악행과 넌센스로 가득 차 있음에도 불구하고 1700년 동안이나 지속되었기 때문이다.

* 불의가 그토록 자주 승리한다면, 어떻게 이 세상을 정의와 사랑의 신이 다스리는 세상이라고 할 수 있단 말인가.

   -윌 듀란트-

 

* 신앙은 교정의 가능성에 대한 여지조차 남겨두지 않는 인간 무지의 한 형태이다.

   -샘 해리스-

 

* 기독교인들은 야만적인 최면술과 기만 속에 있으면서, 자기들이야말로 진실한 종교의 파악자라고 자만하고 있는 사람들이다.

* 교회의 기만적인 최면술에 사로잡혀 자기들에게 주입된 종교를 진실하고 유일한 종교로 생각하고, 그밖에는 어떤 종교도 없으며 또 있을 수도 없다고 생각하는 무지몽매한 인간들이 기독교인들이다.

   -톨스토이-

 

* 신의 전능함을 그럴 듯하게 꾸미기 위해 악마도 신이 만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면서도, 신이 자기가 만든 악마의 행위에는 책임이 없다는 것인가.

   -아놀드 토인비-

 

* 종교를 비판한다는 것은 도덕적 타락이 아니라 연민과 사랑 등 인간 본연의 가치를 찾는 일이다.

   -필립 풀먼-

 

* 진리는 기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.

   -맨델스존-

 

* 모든 마을에는 횃불이 있다. 바로 교사다. 그리고 그 횃불을 끄는 사람이 있다. 바로 성직자다.

   -빅토르 위고-

 

* 정치는 수 많은 목숨을 앗아갔지만, 종교는 그보다 열배나 더 많은 목숨을 앗아갔다.

   -숀 오케이시-

 

* 구원받기 위해서 신을 믿어야 한다는 기독교의 그릇된 교리는 잔인한 불관용의 원리이다. 

* 만약 지상에 단 하나의 종교가 있어서, 그것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영원한 고통만 있다면, 그런 종교의 신은 가장 부정하고 가장 잔인한 폭군일 것이다.

   -장 자크 루소-

 

* 종교는 아편으로 만든 마취약과 같은 작용만 할 뿐이다. 매혹시키고, 달래주고, 허약함에서 오는 고통을 달래줄 뿐이다.

   -노발리스-

 

* 나는 우리 둘 다 무신론자라고 생각한다. 내가 믿는 신의 갯수가 당신이 믿는 것보다 하나 적을 뿐이다. 혹시 있을지도 모를 다른 신의 존재 가능성을 당신이 모조리 무시해 버리고 있다는 사실을 당신 스스로가 인정한다면, 당신은 내가 왜 당신이 믿는 신의 존재를 무시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.

   -헨리 로버츠-

 

* 인간이 종교적인 신념을 위해서 행동할 때보다 충실하고 충만하게 악을 행한 적은 없다.

* 신자가 무신론자보다 행복하다는 것은, 술에 취한 사람이 술에 취하지 않은 사람보다 행복하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.

   -조지 버나드 쇼-

 

* 지식이 끝나는 곳에서 종교가 시작된다.

   -벤자민 디즈렐리-

 

* 구약성경이라는 야만적인 청동기시대의 문헌에서 유대교, 기독교, 이슬람교라는 세 가지 종교가 나왔다. 하늘의 신을 섬기는 그 종교들은말 그대로 가부장적이어서, 그 지역의 여성들은 하늘의 신과 그 지상의 남성 대리자들에게 2,000년 동안 멸시를 받아 왔다.

   -고어 바이델-

 

* 역사에 기록된 가장 극악하고 잔인한 범죄들은 종교 또는 이와 비슷한 성스러운 동기의 미명 아래 행해져 왔다.

   -간디-